본문 바로가기

탄산수 효능 5가지 섭취 시 부작용(치아) 주의사항

heebis 2023. 12. 29.

탄산수 효능, 부작용 살펴보기

 

탄산수 효능 5가지 섭취 시 부작용(치아)과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수 효능 5가지 

1. 혈액순환 촉진

탄산수를 섭취하면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그러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살이 잘 찌지 않고 살이 빠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주스 등 당분이 함유된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무설탕 탄산수를 대신 마시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탄산가스로 인해 배가 부르고 공복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전에 탄산수를 마실 때는 300ml 정도(한 잔 반 정도)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이 너무 적으면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변비 해소

탄산수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만, 적당량 섭취하면 장내를 자극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가 고민이라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탄산수 한 잔(200ml 정도)을 마셔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탄산수는 몸을 차갑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급적 상온의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수에 소량의 식초를 섞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식초 냄새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3. 피부 미용

탄산수 효능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피부와 모발의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피부와 모발이 건강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한 잔 정도(200ml 정도)의 탄산수를 하루 중 자주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냉증과 어깨 결림 해소

탄산수를 마시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냉증과 어깨 결림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용 목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한 잔 정도(200ml 정도)의 탄산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욕 증진

소량의 탄산수는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식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더위, 피로 등으로 식욕이 없을 때 식사 전에 100ml 정도의 탄산수를 마셔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포만감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탄산수 섭취 시 부작용, 주의사항

  • 복통
  • 설사
  • 배에 가스
  • 빈혈
  • 피로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탄산 가스가 위장을 자극하여 연동 운동을 촉진합니다. 그러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 장 증후군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분은 증상이 악화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탄산수는 약산성 음료입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되는 신체가 산성으로 기울어집니다. 

 

몸이 산성으로 기울면 대사가 저하되기 때문에 피로감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적당한 양의 탄산수를 섭취하는 것은 간이나 신장에 대한 부담이 될 가능성은 낮고 오히려 몸에 있어서 장점이 많은 편입니다.

 

탄산수를 마시는 양은 하루 1L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과 컨디션에 따라 다르지만 많이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상쾌한 맛과 피곤했을 때 리프레쉬할 수 있는 탄산수를 섭취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